제2의 월급을 꿈꾸며, 경제공부

[해외주식] 실적분석, 테슬라 주가 가격 얼마에 사야 좋을까요?!

초이윶 2023. 1. 28. 01:02
반응형

최근 몇 개월 동안 엄청난 주가 하락했던, 테슬라는 드디어 PER이 20배 정도로 내려왔다가 다시 올라가는 중인데요. 예전보다 가격 측면의 매력이 높아진 셈이죠. 22년 주가가 급등했던 테슬라는 오버슈팅했던 것이 빠지면서, 주가가 하락했던 것으로 풀이되는데요. 그렇다면, 지금의 테슬라 가격은 적정할까요? 

 


2년 전, PER 200배였던 테슬라

작년까지만 해도 PER이 80배까지 갔었던, 테슬라는 23년 1월 26일 기준 PER 40배 정도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2년 전에는 무려 200배까지 갔던 것에 비하면 엄청나게 낮아진 수치입니다. 영업이익률이 전 세계 자동차 중에서 16%로 가장 높은 회사입니다.

2년 전에도 성장률을 반영한 PER이었지만, 지금은 오히려 테슬라의 내재가치에 비해 많이 하락한 느낌입니다.

 

테슬라 내부. 이미지 출처: PEXELS

 

하락은 언제까지 이어질까?

최근까지 60~70% 가까이 하락했기에 최근 며칠 동안 반등하는 모습에도 많은 개인투자자분이 더 하락하지는 않을까 걱정이 많으신데요. 22년 1분기부터 4분기까지 나스닥이 장기간 하락한 역사는 미국증시에서 흔한 일은 아니기 때문에 추후 더 하락하기보다 상승의 기류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까지 금리인상의 영향으로 하락하였지만, 앞으로 상승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그렇다면, 테크주식이 버블이 껴있는 것이 남아있지는 않나? 투자해도 괜찮을까? 싶다면, 현재 P/E 대비 성장률이 가장 좋은 기업을 나열해 보면, 테슬라 / 구글 / TSMC 순으로 테크 주식들이 대체로 성장률이 높기 때문에 지금 가격에는 버블이 끼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락요인은 아예 없어진 것일까?

하락이 더 이상 계속되지 않기 위해서는 글로벌 경제의 리셉션이 심각한 수준으로 발생하거나 장기화한다면, 위에 나열한 나스닥, 테크주식들의 현재 가치 대비 저렴한 가격임에도 멀티플이 없어지게 됩니다. 적어도 이러한 글로벌한 리셉션 상황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고 리셉션이 끝나는 상황이 오면, 미국증시 역사상 경제성장률이 플러스로 돌아서는 시점에는 이미 떨어진 하락분을 모두 회복하고 더 상승하는 형태를 보여왔습니다.

 

테슬라 차 이미지 출처: PEXELS

 

그렇다면, 주가가 폭락한 이유가 무엇이었나?

첫 번째 작년,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문제. 브랜드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고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큰 하락요인이 맞으나 회사 자체의 큰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므로 이 부분은 일시적인 하락요인이라고 봅니다. 두 번째는 실적입니다. 얼마 전, 4분기 딜리버리 숫자가 발표되면서 그때 40만 5천 대라는 발표가 나오면서 전년 대비 성장률이 40%로 전망치 50%를 밑도는 수치가 나오게 되었고, 그 와중에 중국에서 판매가격을 내린 것이 주가에 큰 타격을 입힌 것입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테슬라의 실적입니다.

 

 

왜? 성장률이 40%로 감소하였나?

2022년에는 자동차 기업들의 성장률이 대부분 하락하였습니다. 하락한 요인은 미국의 총 자동차 판매량은 1370만 대 수준으로 2021년 대비 -88%였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자동차 시장이 -10% 정도 마이너스 성장을 할 때, 테슬라는 40% 성장률을 보여준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 40%가 그렇게까지 부정적인 숫자로 보이진 않습니다.

 

 

 

테슬라 이미지 출처 : PEXELS


테슬라의 전망은?

테슬라가 판매하는 상품이 다양해지고 있어 전망도 긍정적이라는 반응이 우세합니다. 사이버 트럭, 세미 트럭, 저가 모델 전기차가 2024년 출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현재까지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 대수는 모델 3, 모델 Y가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모델들이 추가된다면 현재 판매 대수 실적에서 커다란 모멘텀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테슬라의 저가 모델 출시가 고가로 구매하지 못했던,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켜 많은 구매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그렇다면, 50% 성장률을 유지하지 못하고 3~20%대로 떨어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2030년까지 20%씩만 성장해도 560만 대를 판매하게 된다면 과연, 매출은 얼마나 증가할 수 있을까 생각해 봅시다.현재 131만 대에서 560만 대까지 판매 대수가 4.3배 오르게 되고, 매출은 저가형 모델의 판매가 가속화될 경우 1대당 매출이 줄어들 수 있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매출 + 로봇 택시 매출 + 보험 매출 + 슈퍼차저 매출 + 에너지사업 매출 모두 합친다면, 매출이 현재보다 6~7배가 성장하게 됩니다. 순이익은 10배 이상 올라갈 가능성이 높네요. 성장률 20%만 잡아도 이러한 전망이 보이는 겁니다. 현재 PER이 유지되고, 순이익 10배가 된다면 주가는 10배도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망이 아니더라도 현재의 주가는 테슬라 가치 대비 낮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기에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를 지켜보는 투자자라면, 지금 가격은 매력적인 가격임에 분명한 것 같습니다.

 

 

투자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단기적인 관점으로 주식을 한다면, 이러한 정보를 살펴보지 않으시리라 생각합니다. 큰돈을 한 번에 버는 것은 이상적이지만 결코 쉬운 것이 아닙니다. 천천히 오랜 기간 동안 관심을 가지고 좋은 기업에 투자하신다면,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테슬라에 대한 팩트는 현재 영업이익률 16%로 현존하는 자동차 기업 중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고금리 상황임에도 수요도 굉장히 좋습니다. 1월 사상 최대 주문을 받고, 생산능력에 2배 정도의 주문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자동차 소프트웨어 2위 업체와의 격차도 매우 크게 유지하고 있으며, 24년부터 사이버트럭의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떨어진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하지만, 실질적인 전기차 시장의 크기가 커지고 있는 만큼 전체 시장에서 테슬라의 점유율은 떨어졌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앞으로 글로벌 경제의 상황도 예의주시하고, 테슬라의 행보도 항상 관심을 가지면서 투자하신다면 성공적인 투자를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도 성공적인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

 

(투자상품 소개로 추천이 아닌 만큼, 참고하시고 투자의 책임은 개인에게 있으니 신중한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