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주식시장 하락장 속에서 홀로 선방하고 있는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 대표기업.
현대차에 대해 알아봅시다!
현대자동차는 1967년 설립된 한국 자동차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이며, 해외에서도 대중 차 생산과 판매량에서 상위권으로 글로벌 마켓 10위권 안에 드는 기업입니다. 시가총액 42조 4,131억 원이며, 시가총액 순위 코스피 7위 상장주식 수 213,668,187입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남미 등 전 세계 전 지역에서 수출 및 개발 패러다임의 전환기에 있는 기업입니다.
얼마 전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 법안 통과로 악재라는 기사가 있었지만, 외국인의 7천억 원 이상의 순매수와 기관의 매수로 20만 원대로 올라왔습니다.
현대차 기업실적
현대차의 3분기 영업이익은 사상 최대 실적을 기대하며, 2조 6,474억 원으로 전망합니다. 3개월 전보다 실적 기대치를 30% 상향 조정한 수치입니다. 자동차산업은 환율 상승 수혜 주입니다. 수출액에서 수입액을 차감한 순 수출이 환율에 적용되는 산업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달러 환율의 급등세가 이어져 3분기 영업이익은 사상 최대 실적을 기대합니다.
또한, 반도체 부족 사태를 빠르게 해소하여 생산량을 증가시켜 현대차 공장 가동률이 반도체 대란 이전 수준에 근접하였고, 4분기에는 2019년 가동률을 뛰어넘을 전망으로 생산량이 증가하여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달 미국 시장에서 현대차는 약 7만 대를 판매하며, 13.5% 증가한 폭을 보여주었습니다. 경쟁사인 도요타와 혼다는 재고 부족으로 인하여 각각 판매량이 -9.8%, -37.7% 감소하였습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의 영향?
미국 현지에서 생산되는 전기차에 혜택을 주는 법으로 전기차 구매 시 세액 공제 혜택을 줍니다. 하지만 현대차의 전기차는 국내에서 생산하는데 24년 하반기 미국 조지아 전기차 공장에 연간 30만대로 조기 완공을 목표로 25년 추가 증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앨라배마 내연기관차 공장의 라인을 전기차 생산라인으로 이용하여 전환하는 방안과 현재 이익으로 판매 조건 기준을 변경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합니다.
현대차 주가
현재 PER 6.35배, PBR 0.64배, ROE 10.92 수준으로 저렴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외국인과 기관이 함께 매수세이므로 하반기에는 현대차가 주도주로서 이끌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대차 배당 수익
2001년 이후 현대차의 평균 배당수익률은 1.91%로 최소 0.59% ~ 최대 6.07%를 기록하였습니다. 배당 형태는 반기 배당 (4월, 8월)이며, 배당수익률 작년 기준 2.48%로 주당 5천 원 정도입니다. 4월에 기말 배당 4천 원, 8월에 중간 배당 1천 원입니다. 2022년 하반기 반기 배당락일은 12월 29일로 매수는 전날인 28일까지 하셔야 배당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는 환율이 상승하는 추세이고 전기차가 팔리는 시점에 환율이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지만, 확실한 것은 현대차의 기업가치는 저평가되어 현재 주가에 기업가치가 덜 반영된 것 같기는 합니다. 이상 현대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오늘도 성공적인 투자 하세요 :)
(투자상품 소개로 추천이 아닌 만큼 참고하시고,
투자의 책임은 개인에게 있으니 신중한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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